학교가 싫은 이유는 학습이 재미없기 때문입니다.
많은 시간 학습이 이루어지는 곳이 학교입니다. 학습에 재미가 없으면 학교가 싫어집니다. 학습에 참여하지 못하면 학교가 재미없습니다. 왜 학생들은 학교를 좋아하지 않을까? 학습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학생과 교사 모두가 학습에 만족하는 수업을 말합니다. 인지과학자의 말로 학습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중, 학습부진아는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살펴봅니다.
학습에 중요한 지능은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유전이 지능에 영향을 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주로 환경을 통해서 영향을 준다. 지능은 분명 변화시킬 수 있다. 이 장의 중요한 인지 원칙은 이렇다.
아이마다 지능이 다르지만 꾸준한 노력으로 지능을 변화시킬 수 있다.
학생들에게 지능은 가변적이라는 믿음을 심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칭찬해 주는 방법도 있고 성공이나 실패 경험을 이야기해 주는 방법으로도 가능하다. (p230) by 대니엘 T. 윌링햄
학습부진아들의 학습격차를 좁힐 수 있습니다.
학습부진아들도 똑똑한 학생들만큼 잠재력이 풍부하지만 배경지식, 동기, 실패를 견디는 힘, 자아상은 다를 수 있다. 나는 학습부진아들이 따라올 수 있다고 진심으로 믿는다. 하지만 그들이 많이 뒤처져 있고 다른 학생들과의 차이를 좁히려면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은 인정해야 한다. 교사는 이런 학생들은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까? 우선 학생들에게 자신이 발전할 수 있다는 믿음을 심어 주어야 한다. 그리고 열심히 노력하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 (p245) by 대니엘 T. 윌링햄
능력이 아닌 노력을 칭찬합니다.
무엇인가를 시도하려고 하는 것을 찾아냅니다. 견디는 과정을 살펴보고 칭찬합니다. 무엇인가를 해내려고 하는 작은 걸음을 발견합니다. 스스로를 기특하게 여길 수 있는 과정에 중심을 둡니다. 결과가 아닌 과정을 칭찬합니다. 단숨에 양질의 결과물을 만들어 내기는 어렵습니다. 결과에 대한 진심 없는 칭찬이 아닙니다. 과정에 진심이 담긴 칭찬을 합니다.
노력은 결실을 맺는다고 말해 줍니다.
학습부진아는 결과에 속도가 더딥니다. 결과가 다른 학생들과의 질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시각적인 결과만으로 으레 포기할 수 있습니다. 내가 노력하는 만큼 다른 친구들도 그 보다 먼저 노력한 결과라는 것을 알게 합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백조의 발헤엄을 알게 해주는 것입니다. 정상의 자리에 있거나, 뛰어난 자리에 있는 사람들의 일과를 알게 해 줍니다. 꾸준한 노력으로 성장한 인물의 삶을 통해 노력의 가치를 알려줍니다.
실패를 학습의 자연스러운 결과로 여기도록 합니다.
배우는 이유는 모르기 때문입니다. 실패가 항상 좋은 것은 아니지만 아는 단계로 가기 위해서는 실패는 당연한 것입니다. 잘못된 실패는 없고, 실패를 잘못으로 보는 것이 잘못입니다. 실패를 견디는 힘을 길러 학습에 끈기를 다집니다. 다양한 시도의 결과 중 하나가 실패입니다. 실패로 그릇된 자아상을 만들지 않도록 교사의 긍정적인 분위기가 필요합니다.
학생들을 향한 믿음을 보여 줍니다.
교사가 포기하지 않는 확실한 마음을 보여 줍니다. 실패를 견디는 힘, 올바른 자아상에 교사의 시선은 막강한 영향을 끼칩니다. 학생들은 변화할 수 있습니다. 단기간의 목표가 아닙니다. 장기간의 목표 중 마중물을 부어주는 것이 교사입니다. 한없는 믿음의 시선으로 끈기와 동기를 가진 학생들로 바꿉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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