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중이 가득한 학급의 분위기를 만듭니다.
존중의 힘을 믿습니다. 존중은 긍정의 마음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일련의 행동으로 긍정적인 시선보다 부정적인 시선이 가는 아이가 있습니다. 학생을 좋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좋아하지 않는 학생일지라도 좋아한다는 듯 보여주어야 합니다. 사소한 부정의 시선을 아이들은 오롯이 느끼게 됩니다. 좋아하는 척 존중하는 것도 훌륭한 교사의 능력입니다.
"교사가 반드시 학생들을 좋아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그들을 좋아한다는 듯 보여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유는 간단하다. 교사가 학생들을 좋아하는 양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지 진심으로 학생들을 좋아하는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 (p78) by토드 휘태커
칭찬으로 존중을 표현합니다.
존중을 사실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칭찬입니다. 긍정적인 모습을 계속해서 바라보고 있다는 것입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춘다 말처럼 칭찬은 변화를 가져옵니다. 하지만, 칭찬의 역설이라는 주제로도 많은 책이 있습니다. 칭찬의 긍정과 부정을 함께 살펴보아야 합니다.
벤 비셀 칭찬하기가 가장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원칙 다섯 가지
1. 진정한 것을 칭찬하라.
2. 구체적으로 칭찬하라.
3. 바로바로 칭찬하라.
4. 순수하게 칭찬하라.
5. 사적으로 칭찬하라.
(p80)
비셀의 원칙 다섯 가지는 진심을 담아 칭찬하라는 뜻입니다. 진심을 정량화할 수는 없습니다. 진심을 전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냐를 정량화합니다.
자연스럽게 모른 척합니다.
학생과의 갈등이 아니라 교사와의 갈등이 있습니다.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며 의견을 굽히지 않는 학생이 있습니다. 마음의 준비가 되어있지 않아 교사의 이야기를 듣지 않습니다. 교사의 단호한 행동 이후 한 걸음 떨어져 상황을 바라봅니다. 교사의 감정과 학생의 감정이 부딪히지 않기위해 모른척하기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훌륭한 교사는 모른 척하는 기술이 있어야 한다. 학생을 무시하라는 것이 아니다. 역설적으로, 잘못된 행동을 하는 학생 중에는 종종 관심을 끌기 위해 그런 행동을 하는 학생이 있다. 그 관심이 부정적인지 긍정적인지는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교사는 쉽사리 이에 말려들지 말아야 한다. (p125)
칭찬과 모른척하기로 존중의 학급을 완성합니다.
학생들에게 향하는 관심의 표현 기준을 정합니다. 칭찬과 모른척하기의 완급을 조절합니다. 교사와의 신뢰를 쌓을 수 있는 칭찬을 매일 합니다. 순서를 지정하여 매일 대상 학생을 칭찬합니다. 진정한 것을 찾아 사적으로 바로바로 구체적이고 순수하게 칭찬합니다. 교사의 관심을 끌기 위한 행동은 모른척하기로 대응합니다. 잘못된 행동으로 관심을 받고자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잘못된 행동에 관심이 쏠리지 않도록 교사가 적절하게 모른척합니다. 칭찬과 모른척하기를 통해 존중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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