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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그 아이만의 단 한 사람

초등학교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그동안 많은 학부모들이 나에게 물었다. 
"선생님, 초등학교에서 제일 중요한 건 뭐예요?"
"저는 '높은 자존감으로 마음의 힘이 있는 아이', '즐기는 독서습관으로 생각의 힘이 있는 아이'가 되는 게 먼저라고 생각해요. 한마디로 '자존감과 독서'가 답이지요." (P94)

생각과 마음을 표현하는 아이를 목표로 합니다. 학급을 세울 때 아이들에게 하는 말입니다. 선생님의 목표는 너희들이 생각과 마음을 표현할 줄 아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합니다. 제가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아이들만은 자유롭게 자신 있게 표현하는 사람이 되길 바랄지도 모릅니다. 

 

생각을 자신 있게 표현하는 방법으로 글쓰기를 강조합니다. 마음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방법으로 감정 알아차리기를 강조합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자존감과 독서도 같은 결입니다. 자존감이 튼튼해야 자신의 마음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의 표현도 바르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독서를 통해 생각을 키워 글을 쓰는 바탕이 되어줍니다. 

 

 

 

마음을 다합니다. 

사랑을 받아도 변하지 않는 아이를 나는 보지 못했다. 사랑을 충분히 받으면 아이들은 다 기적으로 화답했으니까.(P167)

정말 아이들은 기적으로 화답할 준비 중이었을까요? 변화를 너무 일찍 기대한 것은 아닌가 되돌아봅니다. 변화의 찰나를 기다리지 못한 채 아이들을 놓아버린 것은 아니었는지 마음이 아픕니다. 이런 확고한 믿음이 있었다면 더 사랑을 주지 않았을까 교사인 나를 반성하게 하는 글입니다. 

 

사람들에게 들이는 정성만큼 아름다운 게 있을까?
사람에게 정성을 들인다는 것은 그 사람이 나에게 의미 있는 존재이자 소중한 존재라는 느낌으로 바라봐 준다는 건, 즉 마음을 다해 만나 준다는 것이다. 정성은 따뜻하다. 정성은 평온하다. 정성은 선하다. 정성은 자연스럽니다. (P242)

정성을 들이다. 정성이라는 말이 이렇게 따뜻한 말인 줄 다시 생각합니다. 사람에게 정성을 다한다는 것은 마음을 다하는 것입니다. 나의 마음이 아이에게 닿을 수 있게 참되고 성실한 정성을 다합니다. 

 

 

 

행복한 교사가 되고 싶습니다.

교육 커뮤니티이자 온라인 연수원인 에듀니티에서 교사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하나 했다. 주제는 행복한 교사 십계명이다.
1. 내가 행복해야 아이들이 행복하다.
2. 아이들을 믿고 이해하며 사랑하자. 
3. 나를 믿고 사랑하는 교사가 되자. 
4. 마음을 내려놓고 여유 있는 교사가 되자. 
5. 나는 아이를 변화시킬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자. 
6. 긍정적인 마음을 갖자. 
7. 건강을 잘 챙기자. 
8. 자주 웃자.
9. 수업을 연구하자. 
10. 동료와 함께 나누자. 
(P252) 

내가 행복해야 아이들이 행복하다 라는 말을 늘 생각합니다. 간혹 아이들이 행복해야 교사가 행복하다고 강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명감이 투철한 교사의 경우 가능할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교사도 사람인지라 나의 행복이 아이들에게 전해집니다. 그래서 더 행복에 대한 강박이 있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내가 행복하지 않으면 그 에너지가 아이들에게 갈 것이라는 걱정이 앞섰습니다. 아이들 앞에 서기 위해 더 행복해져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제는 아이들과 함께 행복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행복한 교사의 십계명 중 하나씩을 매일 생각한다면 정말 행복한 교사가 될 것 같습니다. 

 

 

 

나는 유일한 선생님입니다.

하루에 적게는 다섯 시간에서 많게는 여덟 시간 가까이 만나는 아이들, 아이 한 명이 1년 동안 교실에서 보내는 시간은 1,000시간에서 1,200시간 정도다. 그런데 서른 명이 내 교실에 있으니 나는 얼마나 많은 시간을 책임지고 있으며, 얼마나 많은 기회가 있는가. (P254)

학급에서 아이들은 담임교사만을 바라봅니다. 그 아이들의 시간을 오롯이 책임지고 있는 것이 교사입니다. 그 시간 속에서 교사는 아이 한 명 한 명에게 유일한 단 한사람입니다. 단 한 사람. 책임감이 느껴지는 말입니다. 존재감이 느껴집니다. 아이들이 생각하는 단 한 사람으로서 나는 책임을 다하고 있을까?

 

내가 우리 학교 최고의 선생님이 아니라 그 아이가 매일 함께 시간을 보낸 유일한 선생님이 나인 것이다. 교실에서 나는 모든 아이에게 단 한 사람이다. (P255)

 나는 유일한 단 한사람으로서 마음을 다하는 교사가 되기로 다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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