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인공지능 시대에 살아갑니다.
인공지능의 정의를 알아봅니다.
인공지능은 과연 무엇인가? 우리 정부는 '인공지능 국가전략'에서 인공지능을 인간의 지적능력을 컴퓨터로 구현하여 상황을 인지하고, 이성적·논리적으로 판단 ·행동하며, 감성적·창의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능력까지 포함하여 발전되고 있는 과학기술 분야로 규정했다.(p12)
인공지능 연구는 보통의 사람이 수행하는 지능적인 작업을 자동화하기 위한 연구 활동이며, 머신러닝, 딥러닝을 포괄하는 종합적인 분야이다. 전통적인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래머들이 규칙을 만들고 규칙에 따라 처리될 데이터를 입력하면 해답이 출력된다. 이와 달리 머신러닝을 이미 확보된 데이터와 데이터로부터 해답을 입력하면 규칙이 나온다. (p16)
인공지능 시대에 살아가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인공지능 시대의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국가 주도의 교육 혁신이 필요하다. 단 인공지능 도구의 발달로 코딩을 배우는 것이 우선은 아니다. 이미 코딩이 필요 없을 정도로 프로그래밍 도구는 진보되어 있다. 인공지능 도구를 활용하여 무엇을 할 것인가가 훨씬 중요하다.(p22)
학교 현자에도 코딩 교육,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코딩을 위한 다양한 교사 연수를 실시하였고, 학생들과 코딩 프로그램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본 중 하나가 코딩입니다. 모든 학생들이 프로그래머, 엔지니어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저자의 말처럼 고등학교 때 미적분을 배운다고 생활 속에서 미적분을 활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지식을 이미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가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필요한 지식을 바로 찾아서 잘 활용하느냐도 중요해진 시대가 되었다. (p24)
얼마나 알고 있는지가 중요했던 것들은 인공지능 시대에는 중요하지 않게 됩니다. 인공지능이 인간보다 더 많은 지식을 가지고 더 빨리 더 정확하게 찾아줄 것입니다. 지식을 많이 가진 것보다 그것을 얼마나 잘 활용하는지가 미래사회의 역량이 됩니다.
이는 미래 사회에 뿐 아니라 과거에도 그래 왔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때 헨리 포드를 '무지한 평화주의자'라고 논평한 기사가 실린 적이 있습니다. 재판이 진행되자 포드를 증언대에 세워 그가 무지한 사람임을 사람들에게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변호사는 포드에게 "1775년의 독립전쟁 당시 영국이 파병한 군대의 수는 얼마입니까?'와 같은 질문을 했습니다. 이런 질문에 포드는 거의 대답을 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포드는 이렇게 반론합니다. "만약 내가 당신 질문에 모두 대답해야 한다면 여기서 한 가지 알아둘 것이 있소. 내 사무실 책상에는 많은 버튼이 한 줄로 늘어서 있는데, 그중 필요한 버튼 하나만 누르면 그 분야의 전문가가 와서 나에게 정확한 답을 가르쳐줍니다. 오히려 당신에게 묻고 싶소. 어째서 내가 지금까지 질문받은 것 같은 일반 지식을 모두 알아두어야 하나요? 나에게는 필요할 때 필요한 지식을 알려주는 전문가가 많은데......"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포드가 가진 전문가는 미래의 인공지능입니다. 이렇게 지식을 아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연결하는 것이 바로 막강한 능력인 것입니다. 미래를 설계한 포드가 한 일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을 찾고 그것을 가치 있는 것으로 연결시킨 것입니다.
생활 속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가치 있는 질문을 하는 일! 그것이 바로 인공지능 시대의 인간의 역할이다. (p30)
인공지능 시대 우리의 역할은 바로 창의성을 가지고 주변에 관심을 가지고 문제를 찾고, 해결하기 위한 질문을 하며 지식을 연결하고 융합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입니다.
교실 속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합니다.
구글 번역을 활용하여 언어에 구애받지 않고 세계의 자료를 활용합니다.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키우고 시야를 넓힙니다. 구글 포토를 활용하여 자신의 글과 사진을 공유합니다. 구글 아트와 구글 컬처를 미술 교육에 활용합니다. 구글 두들을 활용해 작곡을 합니다. 구글 어시턴트로 흥미 있는 영어 대화를 주고받습니다.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활용합니다. 이것은 결국 다양한 지식을 연결하는 장입니다. 우리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교육에 앞서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교육을 합니다. 이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선택적인 영역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보다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를 위한 교실 속 인공지능 교육을 실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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