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매직워드77 교사를 성장시키는 말

교실 변화의 시작은 교사의 변화입니다.

김 선생님은 생각한다. '난 왜 이렇게 재미없는 사람일까? 초등교사를 선택한 것이 잘한 것일까? 아이들이 나를 보면서 힘들기만 하지는 않을까? 어떡하지? 나 스스로도 느낄 정도로 자신이 없어져 가네'


"왜 초등교사는 재미있어야만 한다고 생각하지? 그렇지 않은 사람도 다른 측면에서 아이들에게 줄 수 있는 도움이 많을 텐데......" (p502)

여기 또 다른 김 선생님이 있습니다. 재미있는 수업을 만들면 좋겠습니다. 학생들의 표정에서 교사는 피드백을 얻습니다. 지루해하는 표정에서 좌절을 경험합니다. 교사 스스로에게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찾습니다. 유머가 부족하다며 자책하기도 합니다. 결국 교사의 자질을 의심하게 됩니다. 

 

 

'해야 한다'는 생각에 몰입해서 생활하기 시작하면 그 신념은 그 사람의 사고와 행동을 제한해 버린다. 또한 좁은 시야로만 세상을 바라보고 생활하게 만들어 삶을 제한한다. 결과적으로 본인만 힘들어진다. 반면. '~할 수도 있지'라고 생각을 열어 두면 본인을 옥죄이지 않고, 다른 여지를 생각하게 하여 결과적으로 개방적이고 여유롭게 사고하면서 유연하게 살 수 있다. (p504)

교사는 재미있어야 한다. 교사는 웃겨야 한다. 스스로가 만들어낸 생갑입니다. '~해야 한다'는 반드시, 꼭 이라는 책임이 들어갑니다. 이를 수행하지 못하면 책임감 없는 사람이 됩니다. 무능력을 탓하게 합니다. 교사는 재미있을 수도 있습니다. 교사는 재미없을 수도 있습니다. 한 예로 재미있는 교사가 되고 싶다는 것은 교사가 변화를 시작하는 계기가 됩니다. 

 

 

 

 

 

 

교사는 강점을 키워나갑니다. 

모두 같은 재능을 가진 교사만 있다면 어떨까요? 다양한 학생들에게 여러 가지 교사환경을은 제공할 수 없습니다. 학생이 가진 재능도 다양하고 교사의 재능도 다양합니다. 

마틴 셀리그만(2004)에 따르면 재능과 강점은 다르다. 재능은 모두에게 있지만 각자가 가진 정도가 다르고 특정 재능을 가질지 여부를 선택할 수 없다. 절대음감이 없는 누군가가 그 재능을 원한다고 해서 자신의 것이 되는 것은 아니다. 

반면 강점은 결단을 내리고 꾸준히 노력함으로써 얼마든지 습득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김 선생님이 친절하기로 선택했다고 하기로 하자. 그는 자신의 의지를 사용함으로써 충분히 본인 안에 잠재된 친절한 품성을 계발할 수 있다. (p508)

 

 

재능을 선택할 수는 없습니다. 타고난 유머를 노력으로 가꾸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재능이 아닌 강점을 키워나갑니다. 스스로 변화시킬 수 있는 것에 중점을 두어 성장해 나갑니다. 다양한 강점을 가진 교사들을 만나며 학생들도 강점을 찾아냅니다. 강점을 서로 키워나가는 학생과 교사가 됩니다. 

 

 

 

 

 

목표를 설정하여 변화를 지속합니다.

변화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방향설정이 필요합니다. 교사는 목표를 생각하며 말하고 행동합니다.  성장하기 교사가 되기 위해 오늘도 노력합니다. 

김 선생님의 가장 큰 목표는 '성장하는 교사'다. 김 선생님은 이번 일을 교훈 삼아 자신에게 힘을 줄 수 있는 말을 책상 위에 써 붙여 두기로 했다. 자주 쳐다보면서 되뇌기 위해서다. 

비교하지 않기
감사하기
현재에 충실하기
(p516)

 

비교하지 않기. 학교는 비교하기가 너무나 쉽습니다. 같은 교육과정을 교사의 역량에 따라 재구성하고, 활동 결과물을 비교할 동일 대상이 있고, 동일 대상을 가진 학부모가 있습니다. 교사 스스로도 비교에 자유롭지 않습니다. 비교는 자신을 갉아먹습니다. 학급의 활동과 결과를 비교가 아니라 배움의 시선으로 바라봅니다.

 

감사하기. 감사의 눈으로 바라봅니다. 같은 상황을 다르게 해석하는 힘이 생깁니다. 숙제를 하지 않아서 혼이 날까 조마한 학생을 보면, 비록 숙제는 못했지만 잘못된 행동임을 아는 것이 감사합니다. 친구에게 양보하는 모습에 감사합니다. 

 

현재에 충실하기. 목표에 맞는 행동을 합니다. 작은 하루 하루가 보여 목표에 도달합니다. 현재에 성장을 쌓으면 미래에 성장한 내가 있습니다. 오늘을 충실하게 보냅니다. 

 

 

 

 

교사 자신부터 매직워드로 마음을 세웁니다.  

학생들과는 비폭력대화, 적극적듣기, 공감하기 등 마음의 문을 열어 대화를 노력합니다. 정작 교사 자신에게는 소홀합니다. 교사가 지치지 않는 매직워드가 필요합니다. ~할 수 있지. 비교하기보다는 주어진 것에 감사하자. 오늘 충실하게 보내자. 교사 스스로를 다독이는 말이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