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라

동계 올림픽의 최강국 노르웨이

북유럽에 위치한 나라로 수도는 오슬로입니다. 민족은 약 81%의 노르웨이인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공용어는 노르웨이어와 사미어 입니다. 기독교가 74.9%, 무종교가 21.2%, 이슬람 3.1%, 불교 0.4% 차지합니다. 인구밀도는 2022년 기준 세계 117위로 5,511,372명입니다.  입헌군주제 국가이며, 2011년 기준 민주주주의 지수 1위를 11년째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호와 국기

 

노르게(Norge) 또는 노레그(Noreg)가 노르웨이의 약칭 국호입니다. 이 말을 북쪽으로 가는 길을 뜻하는 말에서 유래합니다. 이것을 영어로 바꾸면 노르웨(Norway)가 됩니다. 이를 어원에 따라 풀어보면 북쪽 지역에 사는 사람을 뜻합니다. 

 

십자가 모양의 국기는 북유럽 국가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국기를 구성하는 붉은색과 파란색은 역사적으로 노르웨이와 관계가 깊은 스웨덴과 덴마크의 국기 색깔을 나타낸 것입니다. 

 

지리와 기후

스칸디나비아 반도에 위치하며 핀란드, 스웨덴과 국경을 맞대고 있습니다. 해안은 아주 복잡하고 구불구불합니다. 해안선의 총길이가 세계 국가 중 2위입니다. 그 길이가 약 5만 km를 넘습니다. 노르웨이는 지구상에서 인간이 사는 가장 깨끗한 청정 지역 중 하나로 꼽힙니다. 제조업이 거의 발달하지 않았고, 인구 밀도가 아주 낮아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북해 난류와 근접해 있어 해안가는 1년 내내 초봄 또는 늦가을과 같은 날씨입니다. 산지를 제외하고는 영하 10도를 넘어가는 경우가 잘 없습니다. 노르웨이의 도시 대부분은 해안가에 위치합니다. 인구의 80%가 해안선으로부터 10km이내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경제

 화폐단위는 노르웨이 크로네(KR)입니다. 북유럽에서 제일 살기 어려운 나라였지만, 1970년대 이후 여러 면에서 스웨덴을 역전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북유럽에서 부유한 국가 중 하나입니다. 1970년대 북해에서 유전이 발견되어 석유 수출국이 됩니다. 산유국이지만 석유로 번 돈을 복지에 사용해서 유가는 세계에서 가장 비싼 편에 속합니다. 이는 자전거 이용률이 높은 이유입니다. 부동산 가격도 세계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비쌉니다. 물가가 비싸 배달 음식, 외식이 발달하지 못했습니다. 

 

음식

산악지대가 많고 주변이 바다로 둘러싸여 가능한 날것으로 요리하는 것이 전통입니다. 농사가 힘든 기후로 인해 노지에서 재배되는 채소는 양배추, 당근 정도입니다. 지금은 기술의 발달과 나라간 교류로 인해 요리법과 재료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보리와 귀리가 가장 중요한 곡류입니다.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보리빵입니다. 노르웨이의 대표적인 요리는 연어 구이입니다. 연기로 연어를 구워내는 전통방식이 있습니다. 방식은 다양하지만 보통 으깬 달걀과 겨자소스, 샌드위치가 함께 곁들여집니다. 

 

인물

표현주의 화가 에드바르 뭉크(1863~1914)는 노르웨이인입니다. 절규가 그의 대표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르웨이 상식

1. 노르웨이는 역대 동계 올림픽에서 최다 메달을 획득한 국가입니다. 최다 동계 올림픽 종합 우승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승횟수는 9회입니다. 2022 베이징 올림픽까지 금메달 148개, 은메달 133개, 동메달 124개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총 405개로 다른 나라보다 월등히 많은 수입니다.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에서도 금메달 16개, 은메달 8개, 동메달 13개를 기록하며, 종합 우승을 거머쥐었습니다.  

 

2. 북극점에서 1300km 떨어진 곳에 있는 스발바르 제도의 스피츠베르겐 섬에는 스발바르 국제종자저장고가 있습니다. 세계의 모든 식물의 종자를 저장해 지구 종말의 날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3. 노르웨이는 학교급식은 따로 없습니다. 사람들이 샌드위치를 싸서 점심으로 해결합니다. 

 

4. 노르웨이에서는 공휴일과 일요일에는 술을 팔 수 없습니다. 술은 공휴일 전날과 토요일 오후 3시까지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공휴일이 토요일이라면 2일, 공휴일이 월요일이라면 4일 이상 술을 살 수 없습니다. 

 

5. 노르웨이와 대한민국은 1959년 수교하였습니다. 1950년 6.25 전쟁 때 UN군으로 대한민국에게 의료와 시설을 지원하였습니다. 전쟁 후에도 의료진을 파견하여 국립 의료원 설립에 큰 힘을 보탰습니다. 2000년 노벨 평화상 수상을 위해 김대중 대통령이 노르웨이를 방문했습니다. 

 

 

 

반응형